"뇌전증 때문에 뺑소니 기억안나"…도주 운전자 2심서도 '무죄&…







 뇌전증 증상에 따른 의식소실로 교통사고를 낸 후 도주했다는 사실을 인지 못했다고 주장한 운전자가 항소심에서도 무죄를 선고 받았다.



수원고법 제2형사부(부장판사 김경란)는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도주치상), 도로교통법 위반(사고후미 조치) 혐의로 기소된 A씨에게 원심판결 그대로 무죄를 선고했다고
29

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운전업무에 종사하는 A씨는
2019

년 4월
10

일 오전 6시
45

분께 경기 안산시 단원구의 한 일반도로에서 그랜저를 몰다 앞서 달리던 B씨의 아반떼를 들이받고 도주한 혐의로 기소됐다.



이 사고로 B씨는 약 3주간의 병원치료를 진단 받았고 후미가 파손된 B씨의 소유 차량에 대한
850

만여원의 수리비도 발생했다.



그럼에도 A씨는 어떠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채 그대로 현장을 떠났고 그러고부터 같은 날 오전 9시
30

분께 수사기관으로부터 연락을 받고 경찰에 출석했다.



A씨는 당시 '사고가 난 것도 모르고 출근했다'는 취지로 진술조서를 작성했으며 음주측정에서도 음주수치는 나오지 않았다.



이후 A씨는 같은 해 4월
23


~10


21

일 병원을 수차례 방문, 뇌
MRI

및 뇌파검사를 받았는데 의료진은 그에게 뇌전증의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A씨는 특히 "사고발생
4~5

개월 전부터 1분 이내
4~5

차례의 의식소실을 경험한 적 있다"며 법정에서도 밝힌 바 있다.



이에 지난 4월9일 수원지법에서 열린 이 사건 원심 재판부는 그의 주장을 받아들이면서 A씨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검찰은 사실오인을 주장으로 항소를 제기했지만 2심 재판부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항소심 재판부는 "A씨가 과거에도 교통사고를 낸 적이 있다고 했는데 뇌전증에 따른 의식소실로 이를 모두 인지하지 못했다는 진술과 병원에서 처방받은 사실 등을 종합하면 사고당시에도 기억이 경련에 의해 소실됐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이 A씨에게 공소를 제기함과 동시에 증명책임을 다해야 하는데 법원에서 합리적 의심 여지가 없을 정도로 공소사실이 진실이라는 확신을 가질 만한 증거가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며 "그렇다면 A씨에게 유죄의 의심이 있다 하더라도 피고인의 이익으로 판단할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A씨의 도주고의에 관한 증명이 부족하다는 원심판단은 옳다고 보며 검찰이 지적한 바와 같이 같은 판결에 영향을 미친 사실오인의 잘못이 있다고 볼 수 없다"며 "검찰의 항소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직접 눈으로 본 일도 오히려 참인지 아닌지염려스러운데 더구나 등뒤에서 남이 말하는것이야 어찌 이것을 깊이 믿을 수 있으랴?-명심보감-절대 어제를 후회하지 마라. 인생은 오늘의 내 안에 있고 내일은 스스로 만드는것이다-L론허바드모든것들에는 나름의 경이로움과 심지어 어둠과 침묵이 있고 내가 어떤 상태에 있더라도 나는 그속에서 만족하는 법을 배운다-헬렌켈러1퍼센트의 가능성 그것이 나의 길이다-나폴레옹단순하게 살아라. 현대인은 쓸데없는 절차와 일 때문에 얼마나 복잡한 삶을 살아가는가-이드리스 샤흐먼저핀꽃은 먼저진다 남보다 먼저 공을 세우려고 조급히 서둘것이 아니다-채근담절대 포기하지 말라. 당신이 되고 싶은 무언가가 있다면그에 대해 자부심을 가져라. 당신 자신에게 기회를 주어라. 스스로가 형편없다고 생각하지 말라.그래봐야 아무 것도 얻을 것이 없다. 목표를 높이 세워라.인생은 그렇게 살아야 한다.-마이크 맥라렌산다는것 그것은 치열한 전투이다. -로망로랑인생을 다시 산다면 다음번에는 더 많은 실수를 저지르리라 - 나딘 스테어일하는 시간과 노는 시간을 뚜렷이 구분하라 시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매순간을 즐겁게보내고 유용하게 활용하라 그러면 젋은 날은 유쾌함으로 가득찰것이고 늙어서도 후회할 일이적어질것이며 비록 가난할 때라도 인생을 아름답게 살아갈수있다-루이사 메이올콧그대의 하루 하루를 그대의 마지막 날이라고 생각하라 - 호라티우스절대 포기하지 말라. 당신이 되고 싶은 무언가가 있다면그에 대해 자부심을 가져라. 당신 자신에게 기회를 주어라. 스스로가 형편없다고 생각하지 말라.그래봐야 아무 것도 얻을 것이 없다. 목표를 높이 세워라.인생은 그렇게 살아야 한다.-마이크 맥라렌삶은 소유물이 아니라 순간 순간의 있음이다영원한 것이 어디 있는가 모두가 한때일뿐그러나 그 한때를 최선을 다해 최대한으로살수 있어야 한다 삶은 놀라운 신비요 아름다움이다 법정스님 -버리고 떠나기자신을 내보여라. 그러면 재능이 드러날 것이다.- 발타사르 그라시안절대 포기하지 말라. 당신이 되고 싶은 무언가가 있다면그에 대해 자부심을 가져라. 당신 자신에게 기회를 주어라. 스스로가 형편없다고 생각하지 말라.그래봐야 아무 것도 얻을 것이 없다. 목표를 높이 세워라.인생은 그렇게 살아야 한다.-마이크 맥라렌삶은 소유물이 아니라 순간 순간의 있음이다영원한 것이 어디 있는가 모두가 한때일뿐그러나 그 한때를 최선을 다해 최대한으로살수 있어야 한다 삶은 놀라운 신비요 아름다움이다 법정스님 -버리고 떠나기인생에 뜻을 세우는데 있어 늦은 때라곤 없다 - 볼드윈평생 살 것처럼 꿈을 꾸어라.그리고 내일 죽을 것처럼 오늘을 살아라. -제임스 딘자신감 있는 표정을 지으면 자신감이 생긴다 -찰스다윈하루에 3시간을 걸으면 7년 후에 지구를 한바퀴 돌 수 있다.-사무엘존슨